알로에효능 이런 효과가 있다네요.

알로에는 열대지방 해변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약초식물로, 풀한포기 나지 않는 불모의 바위산 능선에서도 살아날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지녔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알로에는 오래전부터 신비의 약초로 불릴만큼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알로에가 약용으로 쓰인 것은 4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독일의 이집트학자 에베르스는 기원전 4천년경에 세워진 이집트 사원 건물 벽에서 음각으로 기록되어 있는 알로에를 발견하였습니다.


동양에서는 대만의 황한의약대람, 일본의 일본약국방, 본초강목계몽, 우리나라의 동의보감, 본초각목, 전언방 등 많은 곳에서 알로에효능에 대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알로에효능 신비의 약초

1. 변비 치질개선

알로에에모딘, 알로인 성분이 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하고 5~6일 후 부터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2. 여드름, 기미 등 피부미백효과

알로인 성분은 티로시미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색소의 성장을 막고, 피부조직의 결손부위를 생성시켜 여드름 자국이 남는 것을 방지합니다. 알로화이트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피부보호 및 미용용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3. 감기 천식 면역력강화

알로에친성분은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고 바이러스의 독성을 중화시켜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천식발작을 사전에 예방해주고 알레르기 등 외부의 자극을 완화하여 만성적인 천식을 가볍게 만들어줍니다.

4.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완화

알로인, 에모딘, 알로에닌 성분이 위와 장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흡수를 도와주며, 울신성분은 조직의 결손부위를 주위로부터 생성하여 상처부위를 치료하는 항궤양작용을 하고 위벽과 장벽을 보호합니다.

특히, 알로에는 화상과 절상, 염증을 진정시켜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유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젤라틴질인 아크로틴A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5. 음주로 인한 숙취해소

알로인, 에모딘의 쓴맛 성분이 알콜해독작용을 하며, 울신은 위점막의 염증치료와 진정작용을 해서 음주로 인한 불쾌감을 완화시켜줍니다.

알로에 종류


알로에 종류는 수없이 많으나 식용과 피부미용에 쓰이는 것은 알로에베라, 사포나리아, 아보레센스 3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알로에 베라 (Aloe vera)

베라 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진실을 뜻하는 말로, 고대인들이 가장 믿을 수 있는 약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붙여졌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원산지는 인도, 아라비아, 북아프리카, 카나리아, 마닐라 제도 등 분포지역이 넓으며, 예로부터 생약의 원료로 많이 쓰였습니다.

잎이 두터우며 덩치가 큰 전형적인 알로에입니다. 길이는 50~60m이며 무게는 500g에서 1kg가 넘는것도 있고, 생명력이 강하여 더운 햇볕에 뽑아두어도 반년 이상 살아갈 정도입니다.

늦가을에서 봄사이에 긴 꽃대가 올라와 노랑 또는 주황색 꽃을 피우며, 줄기 밑둥에서 새끼가 돋아나 포기 번식이 잘되고 성장이 빠릅니다.


알로에 사포나리아 (Aloe saponaria)

사포나리아 라는 이름은 인삼에 있는 성분 중 암을 억제하거나 죽인다는 사포닌 성분함량이 많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실제로 사포나리아 뿌리를 으깨어 냄새를 맡아보면 인삼 냄새가 납니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 주 전역, 트렌스발 주 동부 지방에 분포하며, 미국의 하와이 주, 플로리다 주에서 민간약으로 이용되고 있고, 꽃은 적등색의 꽃을 피우며 생잎으로 씁니다. 알로에 중 약성이 가장 순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알로에 아보레센스 (Aloe arborsecens)

아보레센스라는 말은 작은 나무 모양을 뜻하는 말에서 나왔으며, 일본에서는 목립(木立)알로에라고도 부릅니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 주의 각지와 트랜스발 주의 동부와 북부 및 로디지아 등에 분포하며, 일본에서 민간약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로에입니다.

원자 투하된 히로시마 마을에서 내외용으로 효과를 많이 봤다는 얘기가 전해지는데, 아보레센스는 특히 혈액순환 촉진, 혈관 개선, 심장기능 항진, 만성변비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