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부작용 예방하려면?

라식수술은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시력교정술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불편에서 벗어날 수 있고 안경에 가려져 있던 외모를 한껏 뽐낼 수 있기 때문이죠.

라식수술이 도입된 초기에는 라식수술 부작용으로 인해 불신이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동공이 크면 수술후 야간에 빛번짐이 발생할 수 있어 운전에 방해가 된다거나, 라식수술후 각막이 혼탁해진다는 말만을 믿고 라식수술을 망설이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력교정술이 비약적으로 발전을 하게 된 현재는 도입기에 있었던 라식수술부작용들이 대부분 해소되었습니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전반에 대한 이해와 라식수술 주의사항에 대해 몇가지만 미리 체크해두시면, 부작용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라식수술부작용

평소에 소프트렌즈를 착용하던 분은 수술 일주일 전 부터, 하드렌즈를 착용하던 분은 라식수술 2~3주 전부터, 렌즈착용을 중단하고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라식수술후 세안과 목욕은 일주일 후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목욕을 하고 수술에 임하시는게 좋습니다. 라식수술 전날은 반드시 음주를 피하고 수술 당일에 화장은 금물입니다.


아벨리노각막이상증

아벨리노각막이상증은 1988년에 미국 아이오와주 대학병원 연구자들이 처음으로 학계에 보고함으로써 알려졌으며, 부모에게 각막 혼탁성이 보이는 특별한 경우에, 자녀들에게도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각막 등의 상처부위에 단백질 침착이 일어나 각막혼탁이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현재 국내 인구 1,320명당 1명꼴로 아벨리노각막이영양증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시력교정술을 받게 되는 경우에 각막혼탁이 급격히 진행하여 라식라섹수술후 시력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라식수술 전에 아벨리노검사를 먼저 받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수술주의사항

1. 검사일과 수술 당일에는 혼자 운전이 불가능하므로 차를 가져갈 경우 반드시 보호자를 동반해야 합니다.

2. 라식수술 다음날 오후부터 가벼운 활동은 가능하나 무리하면 안되고, 라식수술 후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하루정도는 투명안대를 눈에 붙이고 생활해야 합니다.

3. 외출시에는 자외선으로부터 예민해진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안경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4. 음주 후에는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생각없이 눈을 문지를 염려도 있으므로 한달간은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라식수술 후 한달은 각종 안질환이 생길 수 있는 수영장 같은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질환에 걸릴 경우 시력이 저하될 수도 있고 안질환 치료가 평상시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두달 이상이 경과되었어도 수영을 할 때에는 되도록이면 수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라식수술 후 2~3주 정도는 운전에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야간운전시 시야확보가 어려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7. 수술 후 다음날은 세안이 불가능하며 비누세안은 라식수술 후 3일후부터 가능합니다. 목욕은 일주일 후부터 가능하며, 사우나는 2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화장을 하는 경우는 라식수술 후 2일후 부터 가능하지만, 아이새도와 마스카라는 라식수술 후 14일후 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