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은 종류에 따라 부작용이 다릅니다. 피임약의 원리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두 여성호르몬 작용으로 일정한 생리주기를 나타냅니다.

에스트로겐의 작용으로 난포가 성숙되고 배란이 이루어지며, 남은 난포주머니에서는 임신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어 임신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그러다가 임신을 위한 준비가 필요 없어지면 두꺼워진 자궁 내벽이 떨어져 나오면서 월경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피임약은 생리주기에 영향을 줘서 배란을 억제하고, 관계후 정자의 자궁 내 유입을 막는가하면 수정란의 착상을 어렵게 해줍니다.


피임약은 피임목적 외에도 생리불순, 여드름, 생리통, 생리전증후군에도 사용됩니다.

피임약종류에 따른 부작용

경구피임약은 임신시와 비슷한 호르몬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프로게스테론의 부작용으로 출혈, 부종, 여드름, 편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중에, 2세대 피임약은 정맥색전혈전증 위험도에 대해 더 안전하고, 3세대 경구피임약은 동맥색전혈전증에 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세대 경구피임약은 여드름개선, 체중감소 등의 장점은 있으나, 혈전증 위험은 2, 3세대보다 높은 편입니다.

피임약종류에 따른 피임약복용법

비만이나 다리부종, 정맥색전혈전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2세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두통,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3세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고위험군인 흡연, 고혈압, 뇌혈관, 특히 35세 이상의 흡연자는 혈전 생성 위험도가 높으므로 다른 피임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임약은 먹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다음 달에 피임을 원하면 이번 달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에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약을 복용합니다.

깜빡하고 약을 먹지 않았을 경우, 12시간 내 2알을 먹어야 합니다. 2일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집니다.

관계후 사후 피임약복용법

사후피임약은 응급 피임약이라고도 하며, 관계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 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합니다.

사후피임약의 피임 성공률은 약 75% 정도라고 합니다.


4명 중 1명은 사후피임약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법대로 복용 후에는 2~3주 이내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으로는, 생리 주기 변경, 부정 자궁 출혈, 배란 장애 등이 있으니, 의사와 상담후 응급의 상황에서만 처방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